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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캠프에 직원 불법파견... 최성해,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제주공항 폭발물처리 불법파견 승소 기아차

기자회견을 열어 “상생 경영이 최선의 경영이다. 그런데도 수천억 혈세가 투입된 글로벌 기업이 약속도 지키지 않고 법도 지키지 않는다면, 그 책임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고용부, 요기요 배달기사 '근로자성' 인정 여파 노동자 "근로 환경 개선 아니면 직접 고용해야" 기업들 "고용형태 경직화..결국 노동자도



추가 인수…운영자금도 230억원 수혈 '카카오T블루', '카카오벤티' 등 카카오판 택시 대대적 공세 검찰 기소에 불법파견 논란까지…주춤하는 '타다'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가 검찰 기소에 불법파견노동 논란까지 휘말리며 주춤하고 있는 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본격 사업을 확장하는 모양새다. 현재 여섯번째 택시 회사 인수를 추진





남을 전망이다. 3일 이재웅(51) 쏘카 대표와 박재욱(34) VCNC 대표의 공소장을 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김태훈 부장검사)는 이 대표 등이 인력공급업체로부터 공급받은 운전자들의 출퇴근 시간 및 휴식 시간, 운행해야 차량, 승객을 기다리는 '대기지역' 등을 관리·감독했다고 적었다. 검찰은 ▲ 지정된 근무시간에 승합차 차고지로





9천 명 가운데 파견 운전기사(근로기준법상 노동자) 600명을 제외한 8400명은 협력업체와 ‘프리랜서 계약’을 맺는 ‘개인사업자’(자영업자)다. ... 쏘카는 기사의 운전용역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계약서에 명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운전용역의 제공과 관련해 승객 또는 제3자가 쏘카 내지 VCNC를 상대로 법률상 또는 사실상 분쟁을 제기할 경우, 협력업체는 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고,



필요한 만큼 정부차원의 보호방안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플랫폼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스타트업계에서는 기업의 고용경직을 우려하고 있다. 이들 역시 이 같은 문제가 노동자의 편익까지도 저하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스타트업 단체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 관계자는 "요기요가 시급을 준 것은 일정한 소득을 보장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치하려는 의도가 포함된 부분인데, 현행법상으로만 이런 판단을 내려버리면 업계 전반에 위화감이 커지고 기업은 경직된



십수년전 입사해 현재까지 근무 하면서 현대차 와 용역업체로부터 노동자가 누려야할 기본권을 철저히 무시당해 왔으며 , 사측의 온갖 갑질의 희생양이 되어 지내 오다가 얼마전 여러 용기있는 인원들이 힘을합친 결과 금속노동조합 설립이후는 물론이고 현대자동차 역사상 최초로 경비노동조합을 결성한 사실이 있어서 말씀드리러 왔습니다 . 한창 젊은시절 군대 제대후 용역업체로 입사하여 앞으로의 이루고 싶던 꿈을 위해서 몇 년간 돈을 모으려 계획했습니다 . 그러나 인생이 계획되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 시간 참 빠르더군요 어느덧 10 년이 되었고



북부청이 요기요 배달원들을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판단한 결정적 근거는 급여를 시급으로 지급한 점이다. 건당 수수료를 받는 일반 배달업과 달리 이들은 시급을 받았고 급여가 고정적으로 나간다는 전제조건을 둔다면 근로자성이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북부청은 이밖에도 ▲회사 소유 오토바이를 배달기사에게 무상 대여하고 유류비 등을 부담한 것 ▲근무시간·장소 등을 회사에서 지정하고 출·퇴근 보고 등을 고려해 근로자성을 판단했다. 하지만 북부청이 시급이라는



고용을 할 수 밖에 없다"라며 "그렇게 되면 배달기사들의 기본소득 보장에 대한 부분도 사라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 업체들이 입을 타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 사례로 타다가 있다. 현행 근로기준법에 기반해 근로자성을 판단할 경우, 타다 소속 8400여명의 운전기사들은 도급계약

급여체계 등 기존 법에 기반해서 이번 결정을 내린 것을 놓고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플랫폼 산업 특성상 다양한 고용형태가 만들어질 수 밖에 없는데, 정부가 섣불리 입장을 밝혀 산업 전체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국노동연구원 관계자는 6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사회적 흐름이 규제를 풀자는 쪽으로 가고 있는데, 사법판단 기구도 아닌 정부가 나서서 이런 입장을 밝히는 것은 관련 산업의 발전을 저해할 수도 있다"라며 "다양한 고용 형태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균형이

요소들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 토사구팽 이라는 사자성어가 딱 맞다고 생각 되더군요 . 제가 입사하기 전에도 노동자의 기본권을 찾기위해 몇몇의 용기있는 인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 하려고 시도하였으나 , 실패로 돌아갔으며 그 인원들은 해고 되었습니다 . 누리지 못했던 기본권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36 시간을 회사에 서 있던 날도 많았으며 , 매일같이 16 시간씩 근무 했었습니다 . 이에대한 임금보상은